협회 공지사항 및 회원사 소식을 나눕니다

.

공지사항

(사)한국HMR협회 출범

작성자 :
(사)한국HMR협회
September 15, 2017
출처 :
발기인 대회

HMR(Home Meal Replacement, 가정간편식)업계를 대변하는 협회가 사단법인으로 공식 출범했다.

HMR상품을 생산하는 식품기업과 포장용기업체, 그 외 HMR 관련 업체들은 2017년 6월 22일 발기인 대회와 9월15일 창립총회를 잇달아 개최했다.

창립총회에 참석한 20개 업체들은 초대 회장으로 에치엔컴(주) 전정희 대표를 선임하고, 부회장에는 미래원(주) 박종위 대표, 이사에는 ㈜한그린테크 김대현 대표, ㈜팜넷 최태환 대표, ㈜홈스푸드 최성식 대표를 선임했다. 감사에는 법무법인 주원의 전순덕 변호사를 선임했다.

한국HMR협회는 지난 11월27일 농림축산식품부로부터 사단법인 허가를 받고, 지난 12월 20일 회원사들이 참여한 가운데 서울대학교 호암교수회관에서 임시총회를 갖고 2018년 사업계획 및 중장기 사업계획을 협의했다.

이날 총회에서는 1인가구의 급증과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HMR 상품이 식품시장을 주도하고 있지만, HMR에 대한 정의와 상품 카테고리 분류가 애매하여 이에 대한 구체적인 정리가 필요하다는데 인식을 같이했다. 이를 위해 협회는 향후 정부와 학회, 업계가 공동 참여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기로 했다.

식품업계와 유통업계가 HMR 상품을 활발히 출시하며,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반면, 소비자들은 HMR 용어가 생소하여 대국민 홍보도 적극 추진키로 했다. 홍보 차원에서 한국HMR협회는 제1회 서울 HMR쿠킹 &푸드페어를 2018년 7월4일부터 6일까지 aT센터에서 갖기로 했다.

이번 HMR페어는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와 공동으로 주관하며, HMR상품이 현재 어디까지 왔으며, 향후 어떻게 진전될 것인지를 확인하는 장이 될 것이다. 이번 HMR페어를 위해 일본 소자이협회와도 상호 교류를 협의하고 있으며, 함께 진행되는 HMR 포럼에는 일본과 미국 전문가들이 연사로 참여하여 글로벌 시각에서 HMR 상품을 조망해 보는 기회가 될 것이다.

앞으로 한국HMR협회는 HMR가공, 조리 기술 개발과 패키지 기술 개발을 위해 농림축산식품부를 비롯 학계, 연구소, 지자체 등과도 적극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또 HMR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서도 국내외 연수 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치고, HMR관련 전문 관리사 제도도 도입할 예정이다.

협회 전정희 회장은 “HMR과 관련된 업체들이 협회 회원으로 함께 참여하여 R&D, 전문 인력양성, 홍보 등을 위해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말하고, “2018년에는 더 많은 업체들이 HMR 시장 확대를 위해 협회 소속으로 함께 할 수 있도록 문호를 개방하겠다”고 말했다.

*첨부파일 :

(사)한국HMR협회와 함께하세요

회원사 가입신청 바로가기